-
여성이 방광염에 더 자주 걸리는 이유여성비뇨의학 2023. 4. 20. 15:02
방광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일시적으로 보관했다가 배출하는 기관으로, 방광에 세균 감염이 생긴 상태를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방광염은 남성에 비해 여성에서 훨씬 흔하게 생깁니다.
여성이 방광염에 더 자주 걸리는 이유
여성의 요도의 입구는 항문과 가깝습니다.
방광염의 원인균은 대부분 대장균 같은 장내 세균입니다.
여성 요도 입구는 남성에 비해서 항문과 가깝기 때문에 항문 주변에 기생하고 있는 세균이 방광으로 쉽게 침범합니다.
여성은 요도 길이가 짧습니다.
남성의 요도 길이는 약 17cm 정도인데 반해, 여성의 요도 길이는 약 7cm 정도로 훨씬 짧습니다. 따라서 요도로 침입한 세균이 방광으로 거슬러 올라가기가 쉽습니다.
폐경이 되면 방광염에 더 잘 걸립니다.
방광염은 폐경 후 여성에서 좀 더 잘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여성호르몬이 낮아지면서 여성 요도 및 질 점막이 위축되고 이로 인해 세균이 더 쉽게 침입하기 때문입니다.
여성 방광염 위험인자
많은 요인들이 여성의 방광염의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대표적입니다.
-성관계
-피임 방법 중 살정제나 여성용 콘돔 사용
-배변 후 닦을 때 뒤에서 앞으로 닦음
-폐경, 위축성 요도염, 위축성 질염
-과도한 여성 세정, 탕목욕
-선천성 요로 기형
-장기간 항생제 사용
-면역 억제- 당뇨병, 면역억제제 사용
-임신방광염을 예방하려면
-물을 많이 마십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소변을 충분히 보는 것은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변을 과도하게 참지 않습니다.
소변이 마려운 기분이 들면 참지 말고 자주 방광을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을 닦을 때 앞에서 뒤 방향으로 닦습니다.
항문 주변에 공생하고 있는 장내 세균이 요도 주변으로 옮겨가지 않도록 앞에서 뒤로 닦습니다.
-탕목욕보다는 샤워를 합니다.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경우, 탕목욕보다는 샤워가 낫습니다.
-매일 샤워를 하되, 과도하게 씻지 않습니다.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성기 주변의 피부는 연약하므로 과도하게 씻는 것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성관계 후에는 즉시 소변을 봅니다.
성관계 전후에 물을 많이 마시고, 직후에 소변을 보도록 노력합니다.
-데오드란트를 비롯한 여성용 제품들을 성기 주변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들 제품들은 점막을 자극을 일으켜서 해로울 수 있습니다.'여성비뇨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 골반염, 남자 친구 성병 검사 (0) 2023.05.26 여자 빈뇨, 요절박 원인,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 힘든 이유- 과민성 방광 (민감성 방광) (0) 2023.04.20 여성 골반염, 남자 친구 성병 검사 (0) 2023.04.20 여자 질염, 남자한테 옮나요? (0) 2023.04.07 여성 배뇨통, 여자 소변 볼 때 아픈 증상, 요도가 따가운 증상 (0) 2023.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