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
마이코플라즈마균은 세균의 일종으로 대표적인 성병 원인균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균은 남성의 요도나 전립선, 여성의 자궁경부나 질 같은 비뇨생식기에 감염을 주로 일으킵니다.
마이코플라즈마균은 항생제 내성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균으로, 제대로된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이 큽니다.
비뇨생식기에서 검출되는 마이코플라즈마는 2가지 아형이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 (M. genitalium)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 (M. hominis)
*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마이코플라즈마에는 비정형 폐렴의 원인이 되는 마이코플라즈마 뉴모니아 (M. pneumoniae)를 비롯한 다수의 종이 있습니다.
남자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
남자 마이코플라즈마 증상
남성 및 여성에서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은 아무런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무증상인 경우가 꽤 흔합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균이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파트너에게 옮기기 쉽습니다.
남성 마이코플라즈 제니탈리움 감염의 가장 흔한 형태는 요도염이며, 이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배뇨통: 소변 볼 때 요도가 타는 느낌이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요도 분비물: 성기 끝으로 고름이나 분비물이 흘러 나올 수 있습니다.
- 요도 가려움: 요도가 가려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 성기 불편감: 성기가 아프거나 애매모호하게, "찝찝하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전립선염이나 부고환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키면 회음부 통증이나 고환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남자 마이코플라즈마 원인
마이코플라즈마균의 가장 흔한 감염 경로는 성접촉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는 구강 성교나 항문 성교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구강 성교 시 성기에 존재하던 균이 입속으로 들어갈 수도 있으며, 침을 통해 입속에 존재하던 균이 요도로 전염되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항문 직장 점막에도 균이 기생할 수 있으며, 이 균들이 남성의 요도로 전염되기도 합니다.
남자 마이코플라즈마 검사
마이코플라즈마 균 소변이나 요도 분비물에 대한 STI 12종 검사 (혹은 STI 7종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PCR 12종 검사로도 부르는 이 검사는 성병균들의 유전체를 검출해 내는 검사법으로, 마이코플라즈마 외에도 임질, 클라미디아, 유레아플라즈마, 트리코모나스 등 다양한 성병균을 동시에 검출해 낼 수 있습니다.
<STI 12종 검사 항목>
- 나이세리아 고노리아 (임질균)
-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
-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
-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 가드네렐라 바지날리스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1
-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2
- 트레포네마 팔리둠
- 칸디다 알비칸스
또한, 잠복기, 무증상 시기에도 검사가 가능하며, 결과도 비교적 신속하게 나오기 때문에 진료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마이코플라즈마를 비롯한 성병 증상이 생긴 경우, 최근 새로운 성 파트너가 생긴 경우, 모르는 사람과의 성관계가 있었던 경우 등 성병 감염의 고위험 상태인 경우에는 다른 성병에 대한 검사나 진찰도 필요합니다.
남자 마이코플라즈마 치료
마이코플라즈마 균은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균은 최근 항생제 내성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대로된 진단과 항생제 선택이 중요하며, 치료 뒤에도 추적관찰 검사를 통해 완치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균 감염이 확진된 경우에는 파트너나 애인, 부인, 여자친구에 대한 검사나 치료도 필요합니다.